투명플러스치과 임플란트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노하우뿐만 아니라
기능 / 심미 / 편안함 / 안정성을 고려한 투명플러스 치과입니다.

뼈이식
임플란트란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 필요한 뼈이식!


임플란트를 지지할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뼈의 형성을 유도하는 뼈이식제를 이용해 잇몸뼈를 보강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뼈를 이식한 후에는 잘 고정이 되도록 멤브레인 (막)을 덮어서 유지해 줍니다. 뼈이식은 임플란트 식립 시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잇몸뼈가 심하게 부족한 경우에는 미리 뼈이식을 하고 일정 시간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부위에 임플란트를 지지 및 고정할 뼈의 양이 부족할 경우, 자가골 / 동종골 / 이종골 / 합성골로 뼈를 이식하여 임플란트를 단단하게 고정 및 식립할 수 있습니다.

※모든 치과 치료는 치료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뼈이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

식립 된 임플란트를 고정하고 지탱하기 위해서는 치조골의 상태와 양이 중요합니다.


뼈가 부족한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면 제대로 고정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염증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 시 뼈가 부족할 경우 상악은 상악동 거상술, 하악은 뼈이식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사고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경우가 아닌, 노화 혹은 치주 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게 된 경우라면,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치조골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 보편적입니다. 치주 질환은 잇몸을 녹아내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치아가 발치되면 뼈가 어느 정도 차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치주 질환에 이환되어 상실된 치조골은 발치할 때의 상태에 따라 회복되는 정도가 다르며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벽들까지 뼈가 녹아 상실된 경우에는 자연 회복의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상실한 치아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 하기 위해 치조골을 회복시켜주는 목적으로 뼈이식을 통해 치조골을 재형성 시켜주어야 합니다.

뼈이식 임플란트
시술 대상

  • 치아를 상실하고 오랜 시간이 지난 경우

  • 치주 질환이 심해 치아를 방치한 경우

  • 위턱의 큰 어금니인 경우

  • 틀니를 오랫동안 착용해서 뼈가 많이 흡수된 경우

  • 잇몸뼈의 두께가 얇거나 낮은 경우

뼈이식 재료의
종류와 특징

뼈 이식재로 위험성이 가장 적은 것은
당연히 본인, 자신의 뼈입니다.

자신의 뼈를 채취하는 데 있어서 통증과 어려움들이 존재하므로 쉬운 과정이라 할 수 없어, 다른 동종골과 이종골 그리고 최근 많이 이용되는 합성골들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이식재는 당연히 자가골보다는 감염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자가골에 비해 흡수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명 플러스치과에서는 수술환경에 따라 가장 적합한 뼈 이식재를 추천해드립니다.

종류 특징 장점 단점
자가골 본인 즉 자신의 뼈, 환자의 구강 내 또는 다른 부위에서 채취한 골 이식재 부작용이 적고 적응력이 높음(치유 속도 빠름) 채취량 제한으로 케이스별 제한이 있음
동종골 환자 자신이 골이 아닌 타인의 골을 원료로 가공한 이식재 같은 동종의 골로 신생골 형성이 좋으며, 치조골과 가장 흡사한 이식재 질병 전염 가능성이 있으며 거부 반응 발생 가능
자가골 사람이 아닌 동물의 뼈에서 추출한 골 이식재(주로 소, 말, 돼지에서 채집) 높은 골전도성, 안정적인 흡수 속도 골조직을 구하기는 쉬우나 다른 종이기 때문에 골 형성 속도 늦음, 광우병이나 돼지 콜레라 등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
합성골 치아와 뼈를 이루는 주된 구성 성분을 인공적 합성으로 만든 골 이식재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확보가 쉬우며 볼륨 유지가 뛰어나고 거부 반응이 없음 골 대체 속도가 느리고 골질이 좋지 않음

자가 치아
뼈이식

본인의 치아 중 이용할 수 있는 치아 즉, 필요 없는 사랑니나 치주 질환에 걸려 발치를 할 수밖에 없는 발치 예정 치아를 이용하여 잘 보존시킨 후 디지털 의료 공법을 거쳐 여러 가지 원하는 형태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 01

    유전적 감염 위험 DOWN

    내 치아는 뼈와 유저적으로 동일한 결합을 가져 혹시 발생할지 모를 유전적 감염의 위험이 크게 없어짐

  • 02

    뼈와의 유착에 큰 기여도

    다른 이색 재료보다 임플란트와 뼈와의 유착에 크게 기여함

  • 단점

  • 01

    뼈의 볼륨 유지로는 부적절

    흡수가 다량으로 이루어져 뼈의 볼륨 유지를 위한 공간에는 적절하지 않음

뼈이식이 필요함에도
하지 않을 시
발생되는 문제점

염증으로 인해 과도한 뼈가 없어진 경우 발치와 동시에 뼈이식을 하는 것이 좋으며 뼈이식 없이 발치만 하는 경우, 더 오래 기다리는 경우에도 뼈가 온전히 다 차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뼈가 자라기 전에 그 자리를 잇몸의 살이 먼저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뼈이식을 할 때에는 고러한 형상을 방지하고자 인공뼈 위에 콜라겐 막을 넣어서 독립적인 공간 안에서 뼈가 영글도록 하기 때문에 발치만 하는 것보다 신생골이 더 잘 형성됩니다. 발치 후 뼈가 거의 다 만들어지기를 기다리는 기간은 보통 5~6개월입니다. 이후 임플란트를 하고 다시 2~3개월 정도 기다린 뒤 치아머리 부분인 보철을 올려 마무리하게 됩니다. 발치와 동시에 임플란트 수술과 뼈 이식을 하는 경우 임플란트 보철 완성까지 3~4개월 정보 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발치와 동시에 식립하는 것보다 기다렸다가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것이 기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발치 후 기다렸다가 식립을 하는 경우는 어쩔 수 없는 경우로 뼈의 양이 부족해서 즉시 식립을 못하는 경우 필요로 하게 됩니다. 상당히 많은 환자분들께서 "발치 후 얼마나 있어도 되나요?"라고 문의하십니다.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면 보통 6개월 이상이라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생길 수 있는 뼈는 다 생겼다고 보고 치과에서 정밀한 검사를 통해 골 밀도와 골의 크기를 측정하여 임플란트가 가능한지 검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01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 임플란트 고정 불가

  • 02

    잇몸뼈 이식

  • 03

    임플란트 식립

투명플러스치과의
특별함

투명플러스치과는 정직한 진료로 환자분의
멘토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상담 / 문의하기

교정 전문의, 인정의

CLEAR PLUS DENTAL CLINIC

정품장치사용

CLEAR PLUS DENTAL CLINIC

3차원진단 (모르페우스)

CLEAR PLUS DENTAL CLINIC

분과별 협진

CLEAR PLUS DENTAL CLINIC

전 직원 치위생사

CLEAR PLUS DENTAL CLINIC

원데이 교정

CLEAR PLUS DENTAL CLINIC

멸균소독

CLEAR PLUS DENTAL CLINIC

교정기간 보증제

CLEAR PLUS DENTAL CLINIC